이제 수조에 백탁도 없고, 물벼룩도 한두마리가 보이는 걸로 보아 수조가 물잡이가 다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키울 물고기를 고민하여 정리하는 글입니다.

    저렴하고,
    키우기 쉽고,
    생명력이 강하고,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물고기!!
    (무환수, 무여과가 가능하다면 더 좋습니다!)

    저는 어항크기가 25큐브입니다..!

    키우기 쉬워 추천드리는 초보자 물고기 리스트입니다.

     

    1. '수조의 작은 귀염둥이', 생이새우

    왼쪽 : 생이새우, 오른쪽 : CRS

     투명한 일반 생이새우, 체리새우, 노랭이새우(노란색) 등등 다양한 색깔이 존재하나 모두 같은 생이새우입니다!, 다른 종류로는 CRS가 있는데 CRS는 키우기가 생이새우보다는 확실히 어렵다고 하니, 가격도 저렴하고 키우기 쉬운 생이새우를 추천드립니다. 어디서든 잘 자라는 편이나 작은 만큼 환경변화에 민감하므로 물맞댐은 필수입니다.

     

    2. '이렇게 귀여운 달팽이가?', 애플스네일

    애플스네일

     어디서든 잘 자라고 혼자서 알도 낳는다고 합니다. 지금 키우고 있는데 달팽이답지않게(?) 엄청나게 활동적입니다! 그리고 수초항에 키우고 있지만 생각보다 수초를 많이 뜯어먹지 않습니다. 아주 조금씩만? 뜯어먹기 때문에 수초항에도 저는 추천드리지만, 절대 수초 뜯어먹는 꼴은 못본다 하시면 추천하긴 어렵겠네요. 똥은 좀 쌉니다ㅎㅎ 한마리 키우고 있는데 한달이 안되어 새끼 몇마리가 보이네요!

     

    3. '대중적인 물고기', 구피(막구피)

    구피

     구피는 가장 대중적인 물고기입니다. 저렴하기도 합니다. 합사가 용이하다고 합니다. 번식이 잘되어 관찰하는 재미가 있다고 합니다. 단, 과다한 번식에 주의해야합니다!

     

    4. '강인한 생명력으로 물잡이에도 사용되는', 제브리다니오

    얼룩무늬의 제브리다니오

     제브리다니오는 초기 어항의 물잡이에 주로 사용될 만큼 강인한 어종이라고 합니다! 물고기를 많이 용궁으로 보내는 분이라면 가장 추천할 수 있는 어종이 아닐까요? 번식은 어렵다고 합니다.
    ※ 주의 : 생명력이 강하지만 떼로 지어 다른 어종을 공격하는 습성이 있으므로 좋은 공간 다른 어종을 합사할 때는 알아보고 해야합니다. (합사가 어렵다고 합니다)

     

    5. '작은 보석처럼 수초항 어울리는' 네온테트라(커디날 테트라 등 카라신류) or 라스보라

    왼쪽 : 테트라 종류, 오른쪽 : 라스보라

     네온테트라도 초보자들이 많이 키우는 물고기입니다. 위 제브리다니오보다는 더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건강한 테트라를 분양받는게 중요하다 하네요! 수초항에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번식은 어렵다고 합니다. (아주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6. '귀여운 외모로 인기많은' 메기과의 코리도라스 (코리)

    왼쪽부터 팬더, 스터바이, 하스타투스(모두 코리도라스)

     코리도라스는 위보다는 약간 난이도가 있는 편이지만 초보자가 도전할만한 난이도인 것 같습니다. 종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 성어 브론즈 코리도라스는 아주 튼튼하다고 하네요! 활발한 활동성으로 키우는 재미가 있다고 합니다. 번식도 기대할 수 있다 하네요! 팬더코리, 스터바이코리 추천※ 주의 : 코리도라스는 수초항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탱크항에다가 얇게 모래를 까는 정도를 추천!

     

    7. '화려한 외모로 매니아층이 두터운' 베타

    다양한 베타
    다양한 베타

     베타는 화려하지만 기본적으로 단독사육을 합니다. 합사는 가능하지만 신중해야 합니다. 아주 작은 수조에서도 살아갈 수 있기에 작은 공간에 물고기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수컷이 더 화려하지만 사납고(합사가 어렵고), 암컷은 수수하지만 상대적으로 순한 편입니다. 베타를 분양받기 위해서는 네이버 밴드에서 '베타 분양' 검색을 추천드립니다.
     ※ 새우와 합사 시 새우를 잡아먹습니다. 공존하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베타는 새우를 먹이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도 베타를 넣은 첫날에 새우 10마리 중 5마리가 잡아먹혔네요.ㅜㅠ

     

    ※ 안시와 비파같은 플레코 류는 30큐브 이하 소형항에는 좁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 가오리비파(비파 중 사이즈가 작아서 소형어항에 적합하나, but 수류가 있는 곳을 좋아함, 많은 산소를 필요함)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