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구피항에 백점병이 발병했다.



    백점병(백점충) 증상은 다음과 같았다.
    1) 먹이활동(반응) 이 느려진다.
    2) 육안상 밀가루 가루같은게 피부에 보인다.


    보기에는 정말 미세한 하얀 점들이어서 괜찮아 보이는데,
    치명적이라고 해서 걱정이 많이 되었다.

    백점병 원인은 다음과 같았다.
    1) 수질 악화
    2) 온도 스윙(차가운 물 환수와 같은 급격한 온도차)
    3) 위 원인 등으로 인한 면역 약화
    4) 백점충 오염된 새로운 수초, 생물체 유입
    5) 바닥재의 접촉, 혼합으로 백점충 활성화


    저는 이중에 1번, 4번, 5번이 모두 해당되네요? ㅜㅜ
    얼마 전에 기존 발리스네리아 수초를 대량으로 뽑고, 새로 구입한 수초(펄그라스)를 심었는데요

    그때  바닥재가 일어나서 섞여서 물이 굉장히 혼탁해졌는데 그게 결정적인 원인인 것 같았습니다.

    백점충 치료 방법
    1. 30도까지 수온을 올려 백점충 성장 소요기간을  3일로 가속화한다
    2. 백점충 약(메틸렌 계열은 새우, 수초항 가능)을 투여한다.
    *백점병 약은 성장 3일 중 일부 기간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성장을 가속화하는 게 필요하다.
    3. 바닥에 떨어진 백점충을 제거하기 위해 바닥환수를 한다.(매일)
    4. 성장 소요기간 이상인 4~5일 간 진행하여 백점병을 모두 없앤다.



    백점으로 인한 용궁행ㅜㅜ

    백점충 경과
    1일차(토) : 백점충 발견
    2일차(일) : 1마리 용궁감ㅜ, 28도 세팅, 백점 약 투입
    3일차(월) : 28도 세팅(히터 온도조절 고장)
    4일차(화) : 1마리 또 용궁행ㅠ. 비싼 히터로 변경(29도 세팅), 백점 약 투입


    (사진: 오른쪽 아래 1마리 추가 용궁행, 약 투입으로 파래진 어항)

    아래 계획

    5일차(수) : 30도 세팅예정(낮동안만), 환수
    6일차(목) : 30도 세팅, 환수
    7일차(금) : 29도 세팅, 환수
    8일차(토) : 28도 세팅(백점 약 투입), 환수
    9일차(일) : 26도 세팅, 환수
    10일차(월) 25도 세팅, 환수

     

    후기(2개월 후 작성)

    => 중간에 결국 다른애들도 죽어서 암컷 1마리, 수컷 1마리 총 2마리만 남았다.|
    => 이 시기 이후로 어항 물은 안정화 되었다.
    => 이 둘은 이후 3번 새끼를 낳아 새끼 수십마리들과 함께 잘 살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