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밥 단촛물 샤리 만들기 레시피(멜로부부 블로그)

     고기먹을 때 꼭 밥이랑 먹는 사람이 있는 것은 밥이 고기와 같이 먹을 때 감칠맛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초밥을 정말 좋아하고 회도 좋아하지만, 요즘 배달 회를 시키면 어떤 집은 샤리(초밥의 밥 부분)를 별도 사이드메뉴로 판매하지만 안파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만들어 보니 너무너무 간단해서 꼭 별도로 주문하거나 초밥제조용 전용 소스를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파는 것과 맛이 거의 비슷할 뿐만 아니라 맛도 떨어지지 않더라구요. 물론 전문 초밥점하고는 다르겠죠?

    준비물

    1. 필수재료 : 흰 쌀밥 (햇반 등 즉석밥 강추, 밥을 지을 경우 약간 물을 적게),
                     식초, 설탕(자일로스 가능), 소금(맛소금 추천)
    2. 옵션재료 : 레몬즙

    만드는 방법 (소요시간 : 5~7분)

    직접만든 샤리와, 청어 회


    1. 햇반을 전자레인지에 돌려 놓는다.
    2. 별도 그릇에 식초 3스푼(아빠숟갈), 설탕2스푼, 소금 1스푼을 넣어 잘 녹여 줍니다.
       저는 여기서 생수를 1~2스푼 정도 넣어주기도 합니다(초밥이 좀 더 질어집니다).
    ※ 인터넷 레시피를 보면 끓여주기도 하는데 오래 끓이면 식초가 날아가므로 데운다는 느낌으로 해야합니다. 생레몬슬라이스를 쓸 경우 데우고 식힐때 몇조각 넣어두면 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 설탕과 소금의 경우 1스푼을 채울때, 가득 쌓아 올리는게 아니라, 식초와 같은 액체가 담기는 양만큼 깎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기준 비율은 "식초:설탕:소금 = 3:2:1" 입니다. 저는 설탕을 조금 적게 1.5정도로 넣습니다.
     이 단계에서 레몬즙을 조금 넣어도 되는데 저는 넣으나 안넣으나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3. 밥에다가 위에서 만들어진 단촛물을 숟가락으로 골고루 뿌려줍니다. 햇반 1개 기준 2~3스푼이 적당한데 간을 보면서 더 넣어줍니다. 밥을 섞을 때는 젓가락을 이용하면 밥알이 덜 뭉개집니다.

    초밥 쥐는 방법

    4. 초밥 쥐기 : 손바닥과 손가락 전체에 물을 묻히고 밥알을 만져야 손에 들러붙지 않습니다. *물을 떠 놓고 손에 묻혀가며 초밥을 만들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방법인데, 왼손에 밥을 올려 틀 모양을 만들고 오른손가락 검지(또느 검지와 중지 두개)로 누르고 여러번 돌려 쥐어가면서 모양을 잡아나갑니다.

    * 물 : 레몬 슬라이스 담근 물을 쓰기도 합니다. 저는 그냥 생수 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