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글쓰기를 잘하려면? 「픽사 스토리텔링」 서평 요약 공부

    도서명 : 픽사 스토리텔링
    저자 : 매튜 룬

    서평
    - (한줄 평?) 쉽게 배우는 스토리텔링
    - (주 내용?)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을 하는 방법을 쉽게 제시한다.
    - (좋은 점?) 픽사의 검증되고 어렵지 않는 스토리텔링. 술술 읽힌다.
    - (나쁜 점?) 모르겠다.

    추천 : (이 책을 읽고 글쓰기,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해보자)


    「픽사 스토리텔링」 목차

    들어가며

    1장 후크: 8초 안에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으려면
    2장 변화: 변화는 고객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3장 교감: 당신의 고객은 어떤 사람인가
    4장 진심: 부족한 모습을 숨기지 말자
    5장 구조: 모든 스토리는 시작-중간-끝이 있다
    6장 영웅: 우리는 어떤 영웅에게 푹 빠지는가
    7장 조연: 주인공인 고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8장 혁신: 일터의 문화가 창의력을 결정한다
    9장 영감: 스토리텔러를 위한 창조적 글쓰기

    에필로그
    감사의 말


    「픽사 스토리텔링」 요약 공부하기

    "내게 사실을 알려 다오, 배울 테니
    내게 진실을 말해 다오, 믿을 테니
    내게 이야기를 들려 다오, 내 가슴속에 영원히 살아남을 테니"
    <인디언 속담> 

    9가지 스토리 법칙

    1. 후크 : 집중력이 유지되는 8초 안에 시선잡기

    - 비관, 슬픔의 현실을 제시한 후 희망, 또는 결과가 궁금하게끔 한다.
    - '만약에?' 를 사용한다.
    - 로그라인 으로 이어진다.
    *로그라인 : 1. 영웅, 2. 목표, 3.장애물, 악당, 4.변화

    2. 변화 : 이야기, 공감, 몰입으로 변화를 이끌어낸다.

    *캐릭터아크
    1) 캐릭터의 평범한 하루/원래의 모습
    2) 낮선 세계/고난으로 교훈을 얻는다/변화한다.
    3) 변화된 모습/처음으로 돌아오지만 이전과는 다르다.
    *A,B,C 스토리 : A 스토리는 전체의 60%, B는 30%, C는 10%
     1개 메인 스토리, 2개의 서브 스토리로 구성한다.
    4) 변화의 암시, 동기부여는 청중을 설레게 한다. 

    3. 교감 : 자신과 상관없는 것엔 아무런 관심이 없다.

    1) 청중이 '누군지', '관심사'는 무엇인지 파악한다.
    2) '보편적 주제'를 활용한다.
    *보편적 주제 예시 : 사랑, 소속감, 안전, 안정, 자유, 자발성, 권력, 책임, 즐거움, 재미, 인식, 이해
    3) 청중을 계속 관찰하라 


    4. 진심 : 부족함을 숨기지 마라

    1) '나약함', 인간적 면모 드러내기
    2) 청중은 노력하는 약자를 응원한다.
    3)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떠올리기
    4) 교훈과 결론은 제시하지 말고 힌트만 제공하라
    => 메세지, 결론, 교훈은 스스로 찾게 하라
    => 청중이 스토리에 참여, 경험을 느끼도록
    => 배우 우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울어야 진짜다 

    5. 구조 : 도입-전개-결말

    1) 도입 : 평범한 세상을 방해하는 강력한 문제와 영웅
    2) 전개 : 해결책을 찾는 과정, 우여곡절, 어려움
    3) 결말 : 어떻게 성공했는지 설렘과 감동


    *스토리 6단계 구조
    1) 도입 : Who? Want? Why? Where? 주인공의 열정
    2) 사건 촉발 : 열정 대상의 전복, 빼앗기, 쥐어주기
    3) 점진적 갈등 고조 : 경험을 통해 변화를 겪으며 배우는 과정이 반드시 있어야 함, 약한 시련-> 강한 시련 순서
    4) 위기 : '진언, 경험과 변화 vs 기존모습' 에서 새로운 선택(변화)를 선택. 변화를 거부하면 비극으로 종결
    5) 절정 : 가장 큰 약점이 강점으로 변화. 준비 완료. 결정적 최후의 일격을 멋있게 보여줄 것. 짜릿함, 감동 제공
    6) 결말 : 서브스토리 꼼꼼히 매듭. 모든 문제의 해결하는 것이 중요 


    *스토리 뼈대

    -옛날에... (도입)
    -그리고 매일...
    -그러던 어느 날... (촉발)
    -그래서... (갈등 고조)
    -그래서...
    -그래서...
    -마침내... (위기와 절정)
    -그 날 이후...  (결말)


    ※ 팁 : 미리 자신의 주제별 스토리들을 기록해 놓으면 중요한 순간에 써먹을 수 있다
    (예시 : 나이 듦. 자기희생. 고난극복, 배우자 협력육아, 처음 춤이나 외국어 습득 등...) 

     

    6장. 영웅 : 우리는 어떤 영웅에게 푹 빠지는가

    1) 스토리에는 반드시 구조와 영웅이 있다
    2) 누구나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다.
    3) 좋은 리더 = 좋은 영웅
    4) 공감받기 : 영웅의 어린시절 보여주기
    5) 약점부여 : 관객의 호감
    6) 결단추구 : 애매한 태도는x, 스토리를 이끈다.
    7) 비전추구 : 낙관적 사고 or 신념
    8) 인품 : '고양이 구하기' 장면이 어린시절에 많이 등장
    9) 무한도전 : 승리와 패배의 차이는 멈추지 않는 데 있다.
    10) 소통, 깨달음 

    7장. 조연 : 주인공인 고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1) 전령 : 변화의 필요성을 전달. 인물. 편지.
    2) 수호자 : 영웅의 여정 시작 전이 시험한다.
    3) 멘토 : 필요한 정보나 물리적/상징적 도구제공
    4) 동료 : 장애극복, 목표 성취를 돕는다.
    5) 장난꾸러기 : 재미를 더하고 현상을 뒤흔든다.
    6) 변절자 : 처음에는 돕다가 나중엔 등돌린다.
    7) 그림자 : 주된 장애물. 외적 갈등 유발. 악당. 영웅의 상장을 자극 

    *캐릭터 소환하기
    - 겉모습은...(외형적 특징)
    - 그 사람은 나와...(관계)
    - 특별한 이유는...(특성)
    - 그 사람은 현재...(근황) 


    *캐릭터의 구성요소

    열정, 두려움, 긍정적 특징, 외적 특징, 결점, 어두운 면, 존중받는 자질 

    *시사점 : 내가 아닌 고객을 영웅으로 만들기

    => 나는 동료, 멘토의 역할을 하면서 고객의 문제, 권리, 목표에 집중할 수 있다.

    8장. 혁신 : 일터의 문화가 창의력을 결정한다

    1.  물리적 환경
    - 사각책상->원형 책상
    - 개성있는 공간
    - 개인 공간 제공
    2. 문화
    - 창조와 실패를 격려(<->두려움이 지배하는 문화)
    - 창의력에 대한 책임감
    - 좋은 피드백
    - 끝없는 혁신
    3. 사람
    - 좋은 직원과 오래하기 

    9장. 영감 : 스토리텔러를 위한 창조적 글쓰기

    "영감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몽둥이를 들고 찾아 나서야 한다."

    *영감을 얻는 방법
    매일 글쓰자
    - 다양하게 읽는다.
    - 글쓰는 시간 확보
    - 처음 10분이 힘들다.
    경주마 훈련 : 11분 안에 모든 문법 논리 무시하고 길게 써보기
    - 계획가 훈련 : 따분한 스토리를 찾아 스토리 뼈대 발전시키기
    - 감정적 순간을 만들되 독자에게  직접적 제시, 강요하지 말자

    *어휘 사용
    - 능동태 > 수동태
    짧은 문장과 긴문장을 섞어 호흡을 조절한다.
    - 너무 길거나 짧은 문단은 피한다.
    - 다음 장면을 향해 계속 나아간다.
    거창하고 화려한 단어는 꽃에 향수붓는 격
    형용사와 부사는 절제한다.
    - 감정을 제시하지 않고 스토리가 스스로 독자의 감정을 유발하게 한다.
    - 글을 절반 분량으로 줄인다. 


    *편집
    - 스토리 흐름 개선. 
    - 간결성. 명확성. 일관성. 
    - 신뢰있고 매력적인 어조. 
    - 단순하고 직접적 단어.
    - 클리셰는 사용하지 말 것
    - 부사와 형용사는 적을수록 좋다.
    구조 : 모든 장면이 다음 장면과 마지막을 향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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